실업급여 취업사실 신고 - 인터넷 신청과 증빙서류
오늘은 인터넷(고용보험 홈페이지)으로 취업사실 신고하는 방법과 취업사실 신고 증빙 서류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취업사실 신고 방법
1. 취업사실 신고하기
드디어 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동안 실업급여를 받고 있어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긴 했지만 항상 마음이 편치 않았었는데요. 드디어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하게 되어서 무척 기쁩니다. 저는 아직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2개월 넘게 남아있어서 조기 재취업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짝짝짝!!!) 취업 후 고용센터에 전화해서 취업 사실을 알렸고 제출 서류를 안내받았습니다. 안내받은 서류를 첨부해서 인터넷(고용보험 홈페이지)으로 취업사실 신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취업 후 바로 고용센터에 취업사실을 알리고 증빙 서류를 제출했는데요. 고용센터에 확인해보니 취업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빨리 신고를 하면 취업 전날까지의 구직급여를 빨리 입금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속히 처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취업사실 신고 서류
실업급여 취업사실 신고 증빙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취업) 실업인정신청서
- 취업사실 증빙 서류 (재직증명서 or 근로계약서)
실업급여 취업사실 신고 서류 제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팩스
- 우편
- 방문
- 고용보험 모바일
3. 인터넷 실업급여 취업사실 신고 방법
-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메뉴 [개인 서비스] - [실업급여] - [취업사실 신고]로 들어갑니다.
[취업사실 신고] 페이지로 넘어가면 신청인 개인정보가 뜨는데요. 확인 후 스크롤을 내려갑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저의 실업급여 수급 정보가 뜹니다. 수급기간과 남은 일수, 인정일 수, 구직급여 일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밑에 취업/자영업 내역을 채워주는 것입니다. 취업 구분, 취업 일자, 회사명, 취업 방법, 주소, 전화번호까지 다 채워줍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려가면
취업 전날까지 근로한 내역이 있거나 사업장 등록증을 발급한 사실, 산재 휴업급여 수급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입력하는 칸이 나옵니다. 해당하는 것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첨부서류를 올려줍니다. 저는 취업사실 신고 서류로 근로계약서를 pdf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작성 시 유의사항까지 훑어본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입력된 내용을 다시 확인 후 [제출]을 누르면 끝입니다. 참 쉽죠?
제출된 내용은 [민원 처리 현황]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5/23 밤에 취업사실 신고를 했는데요. 익일인 24일 오전에 처리가 되었다고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취업 전날까지의 구직급여는 그다음 날인 25일에 입금되었습니다. 업무 처리가 빠르고 무엇보다 처리 상태를 문자로 공유해줘서 참 편리했습니다.
4. 글을 마치면서.
오늘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 취업사실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