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예수금 이자와 RP 매수 방법
초보 재테커

한국투자증권 예수금 이자와 RP 매수 방법

by 💖💟❣ 2021. 1. 25.
반응형

오늘은 한국투자증권 예수금 이자와 RP 매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는 해외 주식을 구입하고자 증권사 계좌를 만들고 예수금을 입금했다. 해외주식을 구입하려면 일단 환전을 해야 하는데 요즘 환율이 1달러에 1100원을 웃돌고 있어서 환전을 미루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예수금 이자

1. 한투 예탁금 이용료

예수금 이자는 '예탁금 이용료'라고 부른다. 고객이 증권사에 예탁해 놓은 돈을 증권사가 이용한 댓가로 이자처럼 지급하는 돈이기 때문이다. 예탁금 이자는 금액과 상관없이 연 0.1%로 매우 짜다. 부지런한 투자자라면 이율이 조금 더 괜찮은 파킹 통장으로 이체해두는 게 이득이다. 하지만 나는 금액도 크지 않을뿐더러 타행 수수료(카카오 뱅크만 수수료 면제였던 것으로 기억한다.)가 붙는 게 싫어서 예수금을 그대로 방치해 두었다. 그러다 문득 예수금을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지 생각을 해 보았다.

2. RP 매수 방법

예수금을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다가 RP 매수를 하기로 결정했다. 환율이 1달러당 1050원 이하로 떨어지면 환전을 할 계획이기 때문에 그때까지 RP로 돈을 묶어 두기로 했다. 사실 언제 1050원이 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일단은 7일짜리 RP를 매수해 보았다. 

[금융상품 > RP 거래 > 신규매수]에서 RP 거래를 할 수 있다. 나는 기간 7일짜리로 매수를 해 보았다. 거래는 장 운영시간에만 가능하다. 하루하루 평가 손익을 확인할 수 있다. 하루에 5원가량씩 오르더라.

기간 만료 후에 매도하지 않으면 평가 손익이 계속 조금씩 오른다. 만기일이었던 21일 기준 평가 손익이 41원이었다. 이때 장 운영시간이 지나서 매도 못하고 25일에 매도했다. 매도 당시에는 평가손익이 49원이었다. 만기 기간을 신경쓰고 싶지 않으면 기간이 수시로 되어 있는 상품을 고르면 편하다. 

3. 한국투자증권 RP 매도 방법

만기 된 RP 매도 방법도 간단하다. [나의 자산 > CD/CP/RP/발행어음 > 해당 RP 선택 > 매도]를 클릭하면 된다. 손익 금액과 함께 입금된다.

4. 한투 RP 매수 후기

RP 매수, 매도 방법이 상당히 간단했다. 7일짜리 RP 만기 후 32일짜리로 다시 매수 하였다. 만기 되면 수시 RP로 바꾸거나 CMA통장에 보관할 생각이다. 그 사이에 환율이 떨어진다면 좋겠지만 단기간에 50원 이상 떨어지긴 힘들 것 같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